알면 좋은 포인트

소고기 보관법 - 냉장, 냉동보관기간

바보랑♬ 2020. 11. 11. 14:35
반응형

이번 주제는 소고기 보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해요. 소고기는 먹을 수 있는 양만큼 사서 다 먹는 것이 좋지만 선물세트를 받거나 저렴하면서 신선하게 먹을 수 있어 코스트코 매장에서 장을 봐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우 대용량이기 때문에 소고기가 남아 보관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그럼 같이 알아볼까요?




"소고기 보관방법(냉장보관기간, 냉동보관기간)"



소고기는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막아서 잘 보관하면 일정 기간동안 좋은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기는 절대 실온보관하시면 안되고 너무 많은 양이면 냉동보관하시는 것이 좋아요. 해동을 하게 되면 소고기의 질이 떨어질 수 있어 처음 냉동할 때 다음에 먹을 만큼씩 나눠서 보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소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핏물 제거 후 식물성 오일(올리브유)을 발라 두면 육즙과 수분이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고 해요. 그런 후에 공기와 접촉이 되지 않도록 랩으로 잘 싸서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고기의 냉장보관기간은?


냉장실에서 소고기를 보관할 경우 빠른 시일 내로 드셔야 하는데요. 보관기간은 평균 2~3일(냉장 온도에따라 다를 수 있어요.)정도 입니다. 물론!! 공기와 접촉이 되지 않도록 했다는 가정하에 입니다. 온도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장 안쪽에 넣어 두시고 꼭 날짜를 체크해주세요.

소고기의 색이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변했다고 해서 버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산소와 접촉하면서 근육 세포 안에 있는 붉은 색의 단백질이 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상한건지 알아보시고 싶으실 땐 30분 정도 산소에 노출시켜봐서 선홍빛으로 돌아온다면 상한 것은 아니라고 해요. 계속 갈색빛을 띄고 냄새가 이상하다면 버리셔야 학니다.




소고기의 냉동보관기간은?


소고기의 냉동보관기간은 냉장보관기간보다 길어요. 평균 6개월(다진고기는 3개월정도)-포장방법과 냉동고 온도에 따라 훨씬 짧아질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보관해두시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3개월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냉동실에 얼려둔다고 해서 균 번식이 없는 것은 아니니 최대한 빨리 드세요. 냉동 보관하실 땐 꼭 드실만큼 양을 정하시고 나눠 담으신 뒤 공기접촉이 되지 않도록 보관해주세요!


냉동한 소고기를 해동해서 드실 때 실온에 꺼내두시는 것이 아닌 냉장실에서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시기 전에 미리 꺼내서 냉장실로 옮겨주세요.

해동한 소고기는 다시 냉동하시면 안되요!



여기까지 소고기 보관방법과 기간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보관 잘하셔서 맛있게 소고기 드세요^^


반응형